1. 카카오톡 문의
카카오톡 문의

HOME  >  매거진

매거진

[DENON] DHT-S216

관리자 2020.10.27 13:25:55 조회수 356
첨부파일 review_thum_2.jpg


 

한 번에. 갈수록 세상일은 ‘한 번에’ 다 되도록 발전하고 있다. 뭔가를 하려고 두 번, 세 번 절차를 거치는 건 거의 무조건 번거롭다고 평가되는 세상이다. 사운드바라는 제품군도 이 ‘한 번에’ 범주에 속한다. 얇디 얇은 TV의 빈약한 사운드를 풍성하게 ‘되돌리는’ 일은 물론, 홈 시어터를 꾸민다고 여러 개의 스피커를 주렁주렁 설치하는 수고로움도 덜어줘야 한다. 여기에 TV 사운드와 무관한 보통의 음악감상 기능도 평균 이상으로 탁월해야 한다. 한 마디로 사람들이 거실에서 듣는 소리의 통합 솔루션이어야 한다. 시장의 요구가 그렇다.

 

전형적인 데논사운드를 들려주는 사운드바 DHT-S216

데논(DENON)이 새로 출시한 사운드바 ‘DHTS216’ 는 이런 트렌드의 첨병이라 할만 하다. 우선 LCD(LED) TV의 빈약한 사운드에 단번에 고급스런 살집을 입힌다. TV에서 HDMI 케이블이나 옵티컬 케이블로 사운드바에 소리를 보낼 수도 있고, IPTV로 TV를 본다면 IPTV에서 옵티컬 케이블로 사운드바에 소리를 전송할 수도 있다. IPTV로 TV 드라마나 영화를 재생해보면 DHT-S216의 사운드 특성은 전형적인 데논 사운드다. 가장 큰 차이는 TV 스피커로만 들을 때 귀에 거슬렸던 치찰음과 소란스러움의 감소다. 무심코 들으면 놓칠 수도 있는 차이이나, 오랜 시간 비교 청취한 결론은 동일했다. 선명하면서도 정돈되고 과하지 않은 밸런스를 갖췄다. 이 밸런스가 가져오는 가장 큰 이득은 사람 목소리의 명료함이다. 사실 일상적인 TV 시청이라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사람의 목소리다. 이걸 잘하지 않고, 잠깐 귀를 번뜩이게 하는 고음이나 저음의 강조는 무의미하다. 사람 목소리가 속한 중역대의 충실한 표현이야말로 사운드바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다. 데논은 이걸 참 잘하는 브랜드다.

 

이 부피에서 이런 저음이?

제품의 부피를 생각하면 꽤나 저음은 꽤나 육중하다. 두 개의 우퍼가 바닥을 향한다는 점, 제품의 좌우 끝에 작은 출력으로도 저음을 증폭시키는 포트가 뚫렸다는 점이 이런 저음의 무게를 만드는 것 같다. 더 인상적인 부분은 그 육중한 저음이 자칫 흐트러뜨릴 수 있는 중고역의 선명함이다. 우퍼의 지향과 전혀 다른 방향(전면)을 보고 있는 미드레인지와 트위터 덕분이다. 저음의 비중이 꽤나 큰 장면에서도 배우의 딕션(목소리)은 흐트러지지 않은 또렷함을 유지한다. 데논의 헤드폰이나 카오디오 플레이어에서 나타나는 밸런스가 바로 이렇다. 혹시 이 저음을 좀 더 박력 있게 즐기고 싶다면, 제품 후면의 서브우퍼 아웃 단자로 별도의 서브우퍼를 연결하면 된다. 물론, DHT-S216의 중고음 음량이 그대로인 상태에서 서브우퍼로써 저음만 더 증폭될 경우, 전체적인 음의 톤 밸런스가 흐트러질 수 있음은 고려해야할 것이다. 블록버스터 영화 감상이나 저역대의 펀치력이 포인트인 음악을 들을 때라면 서브우퍼가 다이내믹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다.

 



​DTS Virtual-X 활성화 

입체음향 기술인 DTS Virtual-X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음이 좀 더 생동감을 갖는다. 세부적인 알고리즘까지야 알 수 없지만, 짐작하건대 좌우 스피커 사이의 미세한 시간 차(크로스피드)를 두거나, 밸런스를 흐트러뜨리지 않는 선에서 고음과 저음을 약간 강조해서 음의 톤을 변화시키는 방식을 데논 만의 노하우로 적용한 것으로 보인다. 물론, 좌우로 3미터는 떨어지는 독립 스피커 시스템만큼의 넓은 스테이지를 기대할 순 없다. 1미터 남짓한 한 덩이의 몸체에 모든 스피커가 모여있는 탓이다. 이런 핸디캡을 감안할 때 꽤 탁월한 음장 효과라는 게 정확한 평일 것이다. 

 

DHT-S216 음악 감상 및 실사용기

다음은 음악 재생 능력이다. 본격적인 뮤직 플레이어가 아닌 탓에 인터넷을 랜선으로 연결하거나, USB 스틱을 직접 꽂아 음악을 들을 순 없다. 음악 감상은 휴대전화나 태블릿, 노트북 등의 기기와 블루투스로 연결하거나 3.5-3.5 AUX 케이블로 연결하는 방식이다. 가격 대비 음악 재생력이 준수하다고 평가받는 LG G6 휴대전화를 DHT-S216와 블루투스로 연결해 음악을 들어본다. 막스 리히터(Max Richter)의 ‘Sleep’ 앨범 중 ‘Dream 3’를 들어보니, 3칸인 베이스 볼륨을 1칸에 뒀는데도 이 곡 특유의 묵직한 저음이 거실에 퍼진다. 직경 3인치 정도에 불과한 우퍼이고, 인클로저의 부피도 극단적으로 작은 사운드바라는 점을 감안하면 충분히 합격점을 줄 수 있다. 다음 곡은 그레고리 포터(Gregory Porter)의 ‘Moving’이다. 수백만 원 대 하이파이 시스템에 비할 바 아니지만, 포터 특유의 똘망똘망한 보컬이 다른 중역과 저역대 악기들과 잘 구분돼 충분히 명료하게 전달된다. 재미있는 사실은 보컬의 스테이지 형성이다. 사운드바를 거실장 앞부분에 놓고, 뒷벽과는 약 80cm 가량 거리가 있는 영향인지 보컬이 청자 쪽으로 ‘튀어나오진’ 않는다. 대신 뒷벽 쪽으로 물러나면서 사운드바와 뒷벽 사이 공간에서 일어나는 반사가 의외로 사실감 있는 스테이지를 형성한다. 이런 특성은 사라 바렐리스(Sara Bareilles)의 ‘Saint Honesty’를 들으면서도 다시 한번 확인된다. 뒷벽에 딱 붙여서 쓰기보단 거실장 위에 놓고 뒷벽과 거리를 떼는 게 훨씬 좋은 선택이라고 본다. 존 콜트레인(John Coltrane)의 ‘Stardust’에선 의외의 발견에 놀랐다. 콜트레인의 색소폰이 꽤나 사실적으로 들린다. 색소폰이란 악기가 본래 큰 줄기에선 오디오 시스템이 비싸냐 싸냐에 크게 영향을 안 받는 악기라지만, 그저 멜로디를 즐길 목적이라면 자택에 있는 5천 만원 대 시스템이 내는 색소폰

소리에 그리 크게 뒤쳐지지 않는다.


마치며

가격대를 생각하면 소리를 꽤 장황하게 설명한 것 같다. 이 가격대 오디오 기기, 그것도 TV 사운드를 보완하는 목적이 주된 기기치고는 말이다. 하지만, 설명이 길어진 이유는 데논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가격 때문이다. DHT-S216은 중급보다는 입문급에 가까운 헤드폰 혹은 이어폰 가격이다. 간단한 북쉘프 스피커로 하이파이 시스템을 꾸미려 한대도 이 정도 가격으로는 음질에서 큰 기대를 갖기 어렵다. 그런데, 이 가격에 TV 사운드 출력에 보통의 음악 감상이 모두 가능하다. TV 사운드 출력은 HDMI 케이블을 통해 4K(UHD) 급 사운드 재생도 된다. 가장 중요한 음질은 제품의 기본 성격, 가격대를 생각하면 글쎄, ‘감지덕지’란 말을 써도 무방할 것 같다. 이런 다기능에 이런 정도의 소리결은 110년 데논이라 가능한 일이라고 본다. 소리에 대한 오랜 노하우에 대량생산 시스템이 더해진 결과다. 데논&마란츠 그룹의 다른 오디오 제품들이 그렇듯 이런 정도 소리를 다른 더 작은 브랜드의 하이파이 제품으로 내려 한다면 2배, 혹은 3배까지 비용을 더 지불해야 할 지 모른다. 다만, 얇은 ‘막대기’ 모양에 좌우 폭이 1미터 남짓이라는 사운드바 형태는 극단적인 현장감까지는 기대하기 어렵다. 이건 데논의 한계가 아니라 사운드바라는 제품 군 자체의 한계다. 액션영화를 보면 차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휙 지나가는 상황을 ‘소리로써’ 실감하고 싶다면, 총알이 사방에서 날아다니는 듯한 현장감을 얻고 싶다면 여러 개의 스피커를 갖춘 홈 시어터와 풀 사이즈 리시버를 구매하셔야 한다. 그게 아니라면, 제품 하나로 영화, 드라마 시청과 좋아하는 음악을 편하게 듣는 일명 ‘뮤직 센터’가 갖고 싶다면, 이만한 제품이 또 있을까 싶다.


 

 

 

 

 

 

 

 

 

 

총 댓글 0
로그인을 하셔야 댓글을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번호 제목 작성자 날짜
번호 제목 날짜 작성자 조회

비밀번호 인증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닫기
 
 

비밀번호 인증

글 작성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닫기

오디오트립

COMPANY INFO

회사명 주식회사 씨제이에스 대표 박세철

주소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촌로 105

사업자 등록번호 105-81-94888

통신판매업 신고 2002-서울용산-00681 [사업자정보확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박기쁜(joyyy@cjskorea.com)

현대배상책임보험가입업소

COPYRIGHT © 오디오트립. ALL RIGHT RESERVED.

주식회사씨제이에스의 허가없이 사이트 내의 디자인 및 이미지 등을 무단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